반응형

위내시경 받기 전 공부하고 가자!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이어진 장기를 검사하는 위내시경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이어진 장기를 검사하는 위내시경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내시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번 말씀드린대로 역류성 식도염/ 인후두염을 앓고 있는데요. 해당 증상이 제법 오래 가기도 하고,

흔하지만 쉽지 않은 역류성 식도염/인후두염

 

흔하지만 쉽지 않은 역류성 식도염/인후두염

흔하지만 쉽지 않은 질병, '역류성 식도염(인후두염)' 안녕하세요, 또 한번 앓는 포스팅을 하러 왔습니다. 확실히 올해부터 3년간 삼재 시작이라더니만 온갖 질병들이 저를 찾아오고 있습니다.(

arnold-lifestory.tistory.com

이제 슬슬 기본 검진 말고 내시경도 한번 씩 해줘야할 때라서 여름 휴가 기간에 한번 받아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내시경 받기 전에 저 스스로도 공부를 좀 하고, 하는 김에 같이 공유도 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요.

그럼 차근 차근 한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내시경

위내시경은 수면, 비수면으로 나뉘어진다.
위내시경은 수면, 비수면으로 모두 가능하다

위내시경이란 말 그대로 내시경을 입부터 투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해당 부위들에 의심되는 질환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이상이 보이는 경우 조직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비수면 내시경 검사로 어떠한 마취 없이 생(?)으로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며 직접 의사선생님과  내 위를 관찰하는 분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입을 통해 내시경이 쑥 쑥(?) 들어가는 방식의 검사이기 때문에 비위가 좋지 않거나 이에 대해 영향을 받을만한 기저질환이 있으신 경우 수면 마취 후 수면 내시경 검사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수면 내시경이라 할지라도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목 마취제를 30초간 물고 있는 방식으로 '국소 마취' 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위내시경 보험 가능 여부 및 비용

위내시경을 갑자기 받고싶다고 가서 받으면 보험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위내시경을 갑자기 받고싶다고 가서 받으면 보험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40세 미만인 경우 보통 일반 건강검진을 받을 때 개별적으로 추가하여 받으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이 경우에는 가지고 계신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위 관련 질환이 이미 있거나 의심될 만한 증상이 있어 의사선생님의 권유로 진행하게 될 경우에는 보험에 따라 적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보험사에 사전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을 적용받지 않는다면 5~7만원의 검사 비용에 추가 검사/ 조치가 시행된 경우 10만원정도 예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내시경 금식 

대장내시경보다 덜 엄격한 금식(최소 8시간 금식). 전날 저녁을 일반적인 시간에 드신 후 다음달 검사때까지 물과 식사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예로 전날 저녁을 저녁 7시쯤 드시고 난 후 다음날 아침 일찍 검사를 받으시더라도 금식 시간은 충분히 지켜진 편.

 

위내시경 검사 시간

비수면 내시경 인 경우 검사는 보통 5-10분 내외로 진행되며 이상이 있어 추가 조직검사 등이 시행될 경우는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검사 시간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마취 시간(10분), 마취 깨는 시간(20분), 회복 시간 (30분~)등이 더 필요합니다.

 

 

 

위내시경으로 발견할 수 있는 질병

위염, 위궤양이 위암이 되기도 한다. 주기적 내시경으로 조기발견이 최선.
위염, 위궤양이 위암이 되기도 한다. 주기적 내시경으로 조기발견이 최선.

식도, 위, 십이지장을 꼼꼼히 살피는 것으로 이 부분에서 생길 수 있는 주요 질병인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암, 위선종, 위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암이든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그 어떤 치료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2년에 한번 나라에서 내시경을 받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40세 이상이 된 경우에는 국가검진 위내시경은 2년 간격이 기본입니다.

 

 

위내시경 주의 사항

비수면 내시경의 장점은 빠른 검사와 불필요한 회복시간. 수면내시경은 회복시간 등 시간이 더 소요되고 번거롭다.
비수면 내시경의 장점은 빠른 검사와 불필요한 회복시간. 수면내시경은 회복시간 등 시간이 더 소요되고 번거롭다.

위에 공기를 주입하여 풍선처럼 부풀려야 원활한 검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검사 중 배에 가스가 찬 느낌,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것이 정상이니 절대 겁먹지 말되, 트림이 나올것 같은 것은 최대한 참아야 안전하고 편안한 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시경 검사 후 식사는 최소 검사 2시간 후부터 가능하며 가능한 한 부드러운 죽과 같은 음식들을 시작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자극적이거나 술, 탄산, 카페인 등도 해당일의 경우는 최대한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위 내시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처음 받아 볼 예정이라 무섭기도 하고 그렇지만 그래도 공부를 좀 하고 나니 덜 무서워졌습니다 ㅎㅎ

40대 이후 특히 내시경 검사는 정말 중요하고 요즘은 점점 더 젊은 연령에서도 중한 질병들이 많이 발견되는 만큼 평소 몸에 이상이 있으시거나 의심되는 질병이 있으신 경우 의사선생님과 상담후 내시경 한번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어디가 좀 불편해서 내시경 검사를 받았는데 검사 후 깨끗하단 소견을 받으면 그동안 불편하게 느껴졌던 것들도 싹 다 사라진다는 경험담들도 많구요.  저도 부디 깨끗한 결과 받길 바래봅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