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인의 눈 건강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 건강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눈은 특히나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이다.

요즘 눈 영양제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마 스마트폰, PC, 태블릿 사용 시간이 점점 더 많아지는 생활습관에 따라 눈이 더 피로해 지고 

또한 더 큰 관리가 필요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 영양제 고르는 기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에 따라 추천할 만 한 것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영양제 기준>

눈에는 많은 혈관들이 위치하고 있어 만성적인 안구 질환이 이 혈관들에서 오기 쉽다.

이러한 우리들의 눈은 그래서 특히 산화/ 외부 자극에 약한 편이다.

따라서 혈관에 좋고,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성분들이 눈을 위한 영양제들에 사용되며 특히 유효하다.

 

오메가3

오메가3는 거의 필수 영양제 중 하나이다.
오메가3는 눈 때문이 아니더라도 꼭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혈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오메가 3를 빼 놓을 수 없는데, 이 오메가 3는 혈액 순환을 돕고 혈관의 염증 손상 또한 예방하기 때문에 눈에도 당연 좋은 작용을 한다. 또한 안구 건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안구건조증을 갖고 있는 분들의 경우 오메가 3를 잘 챙기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폴리페놀 

블루베리 역시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슈퍼푸드 중 하나로 불리우는 블루베리. 눈에도 좋다.

요즘 또 인기 많은 블루베리, 거기에 풍부해 또 각광받는 성분이 이 폴리페놀이다. 

폴리페놀 역시 항산화 성분으로 뛰어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루테인

흡연자들은 눈 건강에도 취약하다.
황반변성이 진행되면 시력을 잃기도 한다.

아마 눈 건강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이 루테인일 것이다. 역시 '항산화'적 측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이다.

항산화 작용을 통한 일반적 황반변성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노화로 발생하는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때 황반변성이란 눈의 망막에서 가장 핵심 부분인 황반이란 부위가 망가지는 것이며 시력을 잃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이 루테인을 매일 (20mg 이하) 섭취하면 좋다고도 하니 이 역시 참고 하길 바란다.

간혹 20mg이상 섭취시 눈에 결정이 생기는 부작용이 (매우 드물지만)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라 한다.

 

지아잔틴

일반적으로 흔히 알려진 것이 루테인+지아잔틴 조합일 것이다. 두 성분 모두 황반 구성 역할을 돕는데 루테인:지아잔틴 비율을 

보통 20mg:4mg 수준으로 조합하여 먹으라고들 한다. 다만 사실 지아잔틴 뿐만 아니라 위의 모든 영양제들이 많이 먹고 적게 먹고를 떠나 유의미한 차이를 내는 것은 결코 아니니 그냥 참고 및 사전 관리 차원에서 먹으면 괜찮다더라 정도로 생각하면 좋겠다.

 

 

그렇다면 위의 성분들을 모두 다 챙겨 먹어야 할까? 그렇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수준의 목표라면 루테인, 오메가3만 잘 섭취해 줘도 충분하다

추천할 만한 것들로는

루테인 제품 중에서는 아이포뮬러 루테인, 에이엘드림, 아이브라이트 아레즈투, 트루엔 눈피로 플로라 루테인, 안국 글라우테인 등 제품들이 특히 피드백 좋고 유명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또한 모든 영양제들이 그러하듯 6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식사 직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늘은 이상으로 눈 건강과 그에 좋은 영양성분, 영양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에 안 좋은 최악의 습관
눈에 안좋은 최악의 습관

사실 영양제 등을 통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가장 큰 것은 생활습관의 개선이 되겠습니다.

요즘 많은 IT 기기들이 나름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 등을 통해 눈에 주는 악영향들을 줄여나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그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안경에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으로 따로 더 비싼 알 옵션을 가지고 있지만 이 역시도 한계가 있습니다.

 

IT기기 활용도 좋지만 눈 건강을 위해 장기간 지속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나 취침 전, 어두운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하는 것은 눈 건강에 가장 안좋을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만은 신경써서 일부러라도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