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연경 선수의 결연한 눈빛을 보면 절로 '형냐'란 소리가 나온다.

대한민국 여자 배구 대표팀 4강 진출

 

8월 4일, 김연경 선수가 주장으로 이끄는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이 강적 터키를 물리치고 4강에 안착했다.

터키는 세계 랭킹 4위의 전통 강호로 예전 김연경 선수가 전성기 시절 '용병'으로 뛰었던 리그도 바로 터키 리그이다.

브라질, 미국 등 터키 외 여러 여자 배구 강국이 있지만 터키는 유럽 리그들 중 1순위로 꼽힌다.

(터키>=이태리>러시아 순)

(출처: FIVB 공식 사이트) 터키의 국가 랭킹은 4위지만 리그 랭킹은 늘 1, 2위를 다투는 최정상급이다.

그런 터키 리그에서 김연경 선수가 '용병'의 역할로 뛰었다는 사실이 생각보다 더욱 대단한 이유 이기도 하다.

 

어릴 때 부터 전천후 국가대표 활약

 

(출처: 나무위키) 김연경 선수의 변천사, 개인적으로 2017년 김연경 선수의 모습은 눈이 부시기 까지 하다

 

2006년 국내 신인 드래프트 때부터 이미 배구계를 들썩이게 했던 김연경 선수, 이미 신인 때 부터 그녀는 'Untouchable' 그 자체 였다고 한다. 청소년 대표팀은 물론 국가대표로도 일찌감치 발탁되어 그녀는 국가대표로 뛴 경기가 이미 셀 수 없을 지경이다.

 

(출처: 나무위키) 2005년부터 2021년 아직까지 국가대표로 맹활약 중인 GOAT 갓연경.

 

 배구라는 종목이 농구와 비슷하게 신장이 중요한데, 어릴 때는 비교적 성장이 느려 작은 키로 리시버 포지션을 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어느순간 급 성장 하게 되어 오늘날 세계적인 공격수로까지 발전하게 되는데, 어렸을 때 그녀의 작은 키로 다른 포지션들을 경험했던 덕에 그녀는 뛰어난 공격력 뿐 아니라 수비력까지 발군이 되었다. 

 

세계 최고의 리그에서 세계 최고의 선수로 인정 받다

 

(출처: 나무위키) 터키 리그 이후 다시 흥국생명으로 올해 복귀 하여 1년 선수생활

 

국내 흥국생명을 떠나 처음으로 떠난 해외 리그는 바로 일본.

 김연경의 선택은 JT 마블러스였는데 당시 JT 마블러스는 리그 최약체 하위 팀이었다. 그리고 초반 한국에서 온 김연경을 달갑게 보지 않는 팬, 여론들도 그녀를 압박했다. 하지만 김연경은 그 팀에서 보란듯 2개 시즌 2회 우승을 이끌었다. (25연승 기록 등 그야말로 김연경의 컨디션에 따라 승패가 좌지우지 되었다.)

 

이 후 클래스를 이미 입증해버린 김연경은 세계 최고의 리그 터키로 떠난다. 나이로 보나 기록으로 보나 첫 터키리그 시절. 아마 이때가 진정한 전성기로 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도 리그 우승, MVP, 공격수상, 득점상 등 선수로서 할 수 있는 수상은 모두 해버린다.

 

그렇게 터키에서 2011년 부터 2017년까지 최장수 용병으로  맹활약하며 리그를 주름잡던 김연경이 중국으로의 이적을 결심한다. 터키라는 나라가 지리적으로 가깝지 않아 보다 고국에서 가까운 리그에서 뛰고 싶다는 그녀의 의지가 반영되었다. 지속된 국가대표 차출로 인해  한국-터키 간 이동 거리 역시 크게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천재 소녀로 유명했던 그녀의 나이도 어느덧 서른에 가까워 진 것도 있고.

(보통 배구, 공격수들은 30세 이후로 신체적인 능력 감퇴, 부상 등으로 제 기량을 발휘하기 어렵다)

중국 행을 결심한다.

 

중국리그에서도 역시 팀을 하드캐리 하며 소속팀을 17년만에 정규시즌 우승을 시키는 김연경.

아직 그녀에게 중국리그는 너무 좁았던 걸까? 그녀는 이후 다시 또 세계 최고의 리그 터키리그의 러브콜을 거절하지 못하고 지난 번과 다른 새로운 팀으로 이적을 하게 되며 역시 팀을 우승에 이끈다.

 

(이 후 올해 국내 흥국 생명으로 복귀하기도 하였지만, 1년 단기 계약이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쌍둥이 자매의 불미스러운 일 등 어수선한 분위기에 그녀는 아마 내년 다른 나라 리그로 다시 갈 것이란 예상이다.)

전 세계 All Time No.! 김연경

(출처: Volleybox 공식 사이트) Top women wolleyball player
(출처: Volleybox 공식 사이트) Volleybox에서 매긴 선수랭킹 All time No.1

Volleybox는 2007년부터 매 해 선수 랭킹을 일정한 기준을 토대로 선수 랭킹을 게시하고 있다. 

여기서 김연경 선수는 All time 부문 Rank 1에 빛나는 그야말로 All time No.1 으로 당당히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위의 랭킹이 더욱 가치있는 것은 김연경 선수의 저 포인트 중 상당 부분이 개인 기록 포인트로 누적하였다는 점이다. (7,481점중 5,000점 이상) 일명 '팀빨'이란 건 없으며 김연경 선수 스스로 이룩한 것이라는 것.

 

축구계의 메시, 농구계의 마이클 조던이라고 비유해도 전혀 과하지 않다.

 

(세계 배구 협회 인스타) 세계 배구 협회 배구 역사 126주년 기념 Best Player Top 12

세계 배구 협회에서 배구 역시 126 주년 기념 역대 최고의 플레이어 12인을 뽑은 사진에 당연히, 또 당당히 그 한자리를 차지한 김연경 선수.

(뒷 줄 가장 왼쪽 10번, 10번 아래 밑줄은 그 중에서도 주장을 뜻한다)

https://www.instagram.com/volleyballworld/

(위의 세계 배구 협회 인스타를 가보면 김연경 선수 사진이 게시된 글들이 매우 많다)

 

김연경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훨씬 위대한 선수 이다.

 

여전히 우리들은 김연경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보다 김연경이라는 선수는 훨씬 더 위대한 선수라는 것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또 배구에 대한 관심을 더 가져주었으면 좋겠다.

잘할때만 환호하는 찬사들을 보내기 보다는, 평소에 배구에 더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그녀를 위한 Respect 표현일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