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벌써 두 번 째 저품질 현상 발생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조치 방법
저품질은 언제나 큰 과절과 슬픔이다.

안녕하세요, 한동안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저품질'을 먹었기 때문인데요.

사실 이번이 두 번 째 엿습니다. 그래서인지 처음보단 덜 당황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긴채 일단 할 수 있는 일들을 

기계적으로 해 나갔는데 일단 결과는 다행히 풀린 것 같습니다.

혹시나 처음 겪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고 조금이나마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저품질 의심 발생

방문자 수가 갑자기 크게 줄거나 다음 유입이 크게 떨어졌다면 저품질 의심
갑자기 방문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면 거의 무적권!

저의 경우에는 매일 비슷한 수준의 유입, 방문수가 나오는데 어느날 갑자기 방문 수가 절반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확인해 보니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다음에서의 유입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제 블로그를 검색해 보니 역시 결과가 뜨지 않았습니다.

 '또 왔구나. 저품질!' 저품질 확정 이었습니다.

 

2. 저품질 조치 1단계: 가장 최근 게시물 내리거나 숨김 처리

소에 '쫄릴 것 없는 포스팅(?)' 들을 게시하긴 했지만 일단 가장 최근 일자에 게시한 포스팅을 숨김 처리 하였습니다.

암만 봐도 문제가 될 것이 없어보였지만 일단 그렇게 초동 조치를 하였습니다.

 

3. 저품질 조치 2단계: 카카오 고객센터에 '친절한' 문의 넣기

https://cs.kakao.com/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아시다시피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티스토리가 어느날 갑자기 부당하게 '저품질' 판정을 받았다고 생각된다면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민원 접수를 하시고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위의 카카오 고객센터 링크를 타고 가시면,

카카오 고객센터 -> 전체보기를 눌러야 티스토리 메뉴를 볼 수 있다
카카오 고객센터 -> 전체보기를 눌러야 티스토리 메뉴를 볼 수 있다

[전체보기]를 누르신 후 형광펜으로 칠한 [티스토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다른 탭, 메뉴를 통해 '문의하기'버튼을 눌러도 상관은 없다
다른 탭, 메뉴를 통해 '문의하기'버튼을 눌러도 상관은 없다

그 다음 [이용 제한] 탭으로 이동한 후 아래 쪽에 보이는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문의 창으로 넘어갑니다.

본인의 게시물들, 포스팅에 의심받을 사항이 없다면 해당 작성을 성의있게 작성 시 거의 다 해결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 서식을 성의 있게 작성할 것.

그리고는 위의 양식을 성심성의껏, 친절하게 작성합니다.

본인의 이메일 주소, 티스토리 계정 및 티스토리 주소를 넣고 어떤 현상이 발생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합니다.

 

(저는 다음에서의 유입이 줄어든 수치, 다음에서 본인 티스토리가 검색되지 않는 모습을 캡쳐하여 파일 첨부도 하였으나

이정도까지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긴 합니다.)

 

아무쪼록 중요한 것은 평소 포스팅들이 절대 정책 위반이 되지 않을 만한  떳떳한 내용들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3. 저품질 조치 마무리: 고객센터 답변 받기

"카카오 만세!"

답변을 받기 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문의를 넣은 다음날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메일을 받았고

또 그 다음날 최종적으로 정상, 재수집 처리 해 주셨다는 결과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답변 메일이 왔다.
카카오 고객센터 답변 메일. 너무 반갑다!
카카오 고객센터 답변
카카오 고객센터 답변

 

평소 이미지부터 포스팅 시 많은 것들을 최대한 조심스레 작성하긴 하지만, 이번에 또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위의 답변 내용과 같이 최근 블로그 검수가 강화되고 있고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처리되기 때문에

본인이 의도하지 않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위험한 건수가 생기면 저품질 처리가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저품질 조치를 당했을 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이미 경험해 보시고 또 해결해 보셨을텐데

처음 경험했을 때의 그 좌절감과 분노, 슬픔 등은 아마 다들 잊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딱히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위의 내용들을 제외하곤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평소 포스팅 작성 시 더욱 유의하고 조심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 방법, 구체 방법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