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이징 올림픽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도쿄에서 베이징으로 

김연경, 김제덕, 안산, 김준호, 신유빈 등

도쿄 올림픽의 열기가 아직도 생생히 느껴지는 지금,

어느덧 날씨는 추워지며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일정: 2022년 2월 4일 - 2월 20일

 

그때의 도쿄올림픽도 다가올 베이징 올림픽도 여전히 '위드 코로나' 상황.

그 때문인지 아무래도 집중도가 올림픽 시작 전까지 떨어지는 모습이지만,

막상 시작하고 '태극기'를 품에 단 선수들이 선전하는 모습이 하나 둘 비춰지면 모두들 다시 흠뻑 빠지리라 생각한다.

 

 

동계 올림픽 종목

동계 올림픽 종목

 

위와 같이 동계 올림픽은 말 그대로 冬(겨울 동), 겨울 스포츠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쇼트트랙, 피겨 스케이팅, 스켈레톤, 스피드 스케이팅, 봅슬레이 등

개인적으로 동계 올림픽 종목들은 신체 조건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종목들로 이뤄져 있다 생각하고,

그래서인지 적은 종목 수에 비해 좋은 성적을 낸 선수들을 많이 떠올릴 수 있다.

 

김동성, 안현수(이제는 빅토르 안), 모태범, 이상화, 윤형빈, 이규혁 그리고 The Queen, 김연아 까지

친숙한 많은 스타들이 대한민국을 빛내 왔다.

 

역대 대한민국 최고 성적

최고 높은 순위를 기록한 년도는 2010년 벤쿠버 올림픽, 5위를 기록하였으며

최다 (금) 메달 획득 년도는 2006년 토리노 올림픽, 6개의 금메달 이다.

 

단순 메달 숫자만 놓고 보면 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총 종목 수는 15개 종목 (109개 세부 종목) 이기 때문에 충분히 훌륭한 성적이다.

 

참고로 지난 2018년 동계 올림픽은 바로 대한민국 '평창' 올림픽이었으며 

이 때 한국은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4개로 종합 7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1위였던 노르웨이도 금메달 갯수가 14개 수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참고로 역대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나라는 노르웨이이다.

 

동계 올림픽 최고의 종목, 스타는?

모두다 예상하는 바와 같이 쇼트트랙은 대한민국의 오랜 '금'광 이었다.

김기훈, 전이경, 진선유, 안현수 이 4명의 선수 모두 쇼트트랙 종목에서 개인 최다 총 3개의 금메달을 기록한 바 있다.

비록 요즘 심석희 선수 관련 이슈들로 쇼트트랙 계 분위기가 좋지만은 않지만 그래도 그 짬밥 어디 가지 않고

잘 발휘되어 이번에도 금메달을 획득, 분위기 반전을 꾀할 수 있길 바란다.

 

2022년 주목할 만한 베이징 올림픽 스타는?

동계 올림픽 주요 종목, 선수들 

이미 많이 알려진 선수들 중에서는

쇼트트랙의 김아랑, 곽윤기 선수, 스켈레톤의 윤성빈 선수, 컬링의 김은정 선수 등을 꼽을 수 있다. 

 

개인적인 PICK으로는 김연아 선수의 뒤를 이을 피켜 스케이팅의 김예림, 유영, 차준환, 이시형 선수 역시 주목해도 좋다.

 

지난 대회 다소 불미스러운 논란이 있었으나 어느정도 진화와 해명이 된 듯한 스피드 스케이팅의 김보름 선수 또한 이번에도 출격하여 금 빛 질주를 준비 중이며, 4번 째 올림픽 출전을 앞두고 있는 베테랑 이승훈 선수도 역시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구슬땀을 흘려 왔다.

 

주요 일정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https://olympics.com/ko/beijing-2022/schedule/

 

주요 일정은 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무쪼록 여전히 바이러스로 전세계가 뒤숭숭한 지금이지만 모두의 축제이니 만큼 안전하고 즐겁게 지구촌 대 축제가

잘 개최되고 또 마무리 되길 바란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