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덕션은 무엇이고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는 자취한지 3년차인데요, 저희 집에 있는 것이 인덕션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집에서 보통 요리를 거의 하지 않고 조리만 가끔 하다보니 이런 것도 잘 몰랐네요.

요즘은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구가 많다.
인덕션, 하이라이트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래서 오늘의 주제가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입니다.

두개의 차이가 무엇인지, 각 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덕션

인덕션은 내부의 코일에 고주파 전류를 흘려보내 전자기장을 발생시켜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이다.

 

인덕션 장점

위에서 언급했듯 가스레인지에 비해 안전하며 산소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밀폐된 공간에서 요리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에 대한 위험도 없다.

 

가볍게 상판을 닦으면 되기 때문에 청소와 관리가 간편하며,

전기로 작동하는 것이라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되어 타이머 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도 훨씬 깔끔하고 여름철 가스레인지 사용시 느껴지는 '더위'가 훨씬 덜 하다.

 

마지막으로 온도 유지가 간편하다. 마치 자동차의 '크루즈' 모드처럼 저온부터 고온까지 온도의 유지가 간편하다.

인덕션, 하이라이트는 청소가 간편하며 디자인, 인테리어적으로 더 낫다
청소가 간편하다.

인덕션 단점

조리용기를 가린다는 최대 단점이 있다. 

'전도성' 이 있는 전용 용기를 써야 하며, 구조 상 바닥이 평평한 용기를 사용해야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다. (인덕션 전용 용기는 비교적 무겁고 비싼 편)

 

그리고 전기를 이용하다보니 반대로 전력 소모가 많은 편이다. 이는 같은 양의 물을 끓일 때 가스렌지의 가스 요금보다 더 많은 편이다.

추가로, 가스레인지에는 없던 '전자파'가 발생한다. 고주파에 의한 유도가열 방식이기 때문에 특히 타 방식 대비 많은 양의 전자파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초기설치비용 및 추 후 발생할 수 있는 수리비용 역시 비싼 편이다.

(그 외 정전 시, 야외에서 사용 불가능한 것은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크지 않다고 본다.)

하이라이트, 너는 무엇이냐?

하이라이트는 인덕션과 비슷한 결을 지니고 있지만, 고주파 전자기가 아닌 가정용 전력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인덕션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지만 몇 몇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무엇보다도

인덕션에 비해 전자파 발생량이 월등히 낮고, 조리용기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큰 장점이 있다.

따라서 가스레인지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요리를 똑같이 할 수 있다.

 

격 역시 인덕션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 원룸, 오피스텔 등에 많이 보급되고 있다.

하이라이트는 인덕션보다 요리, 도구의 제약이 덜하다

 

다만 인덕션에 비하면 효율과 화력이 낮으며, (가스레인지보다는 높다) 

 

조리 후 잔열이 남아 인덕션에 비해 조금 더 위험할 수 있다. (상판이 더 천천히 식어서 화상, 파손 위험) 

이와 같은 이유로 동물을 키우는 집에서 쓰기에는 조금 더 위험하며, 물이 끓는 속도도 인덕션에 비하면 많이 느린 편이다. (즉 천천히 끓고 천천히 식는다는 것에 대한 단점들)

 

* 500ml 물을 끓인다고 햇을 때 인덕션은 2분, 하이라이트는 4분으로 적지 않은 차이가 난다.

 


이상으로 오늘은 인덕션과 그 '동생' 격인 하이라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가스레인지, 인덕션 그리고 하이라이트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위의 내용들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그 중 가장 나에게 포기할 수 없는 것, 중요한 것들을 장점으로 지닌 제품을 선택하셔야 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